매출만 잘 나오면 그게 전부라고?
스크린골프매매, 이것 모르면 권리금 다 날아갑니다.
안녕하세요. 스크린골프 창업지원센터인 스창사 센터장입니다. 스창사는 전국 상위 1%에 해당하는 탑딜러팀입니다. 직전 3개월 평균 약 10건의 신규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라면, 스크린골프매매에 관심이 있는 분이실 텐데요.
그거 아시나요? 스크린골프매매를 하냐 마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최신성'입니다. 그 다음 매출, 평당 임대료, 주차 여건 등 확인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이게 무슨 얘기지? 갑자기 계약 직전, 인수받을 스크린골프 매장이 달리 보이기 시작하셨을지도 모르겠네요.
가령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입점 위치도 좋고, 매출도 만족스러운 매장을 계약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반경 300m에 최신식 사양을 갖춘 스크린골프장이 오픈했습니다. 최신사양으로 스크린 선명도도 좋고, 쾌적하고, 인포도 친절하고 게다가 게임비도 저렴하다면 과연 내 매장에 고정 또는 단골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버틸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이런 매장이 바로 옆에 오픈했다면, 어떠시겠습니까?
에이~ 그건 어쩔 수 없죠~?
저는 스크린골프매매가 나쁘다고 말씀드리는 게 아닙니다. 반드시 매매 전 검토하셔야 할 유의사항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각설하고, 스크린골프매매를 제안하는 사람들은 보통 다음과 같은 이유를 제시합니다.
1) 스크린골프장은 지금 포화 상태라 더 이상 신규 출점이 어려워요~ 그러니 매매를 하시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 골프존의 경우, 지역 총량제로 인해 출점에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사 다른 브랜드에 비해 출점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신규 오픈을 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 SG골프는 지금도 지속적으로 신규 출점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카카오VX, SG골프 공식 딜러이기도 합니다.)
2) 권리금을 더 내더라도, 매출을 확인하고 입점하는 것이 신규 창업에 비해 리스크가 덜 하다.
▶ 물론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앞서 제가 예를 들었던 사례의 경우라면 되려 기존 운영 중인 영업점의 타격이 더 클 수밖에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 골프존파크를 최근에 오픈한 대표님들은 모션플레이트(새로 출시된 스윙플레이트)를 장착한 새로운 영업점과 비교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구버전 모델이라면 비교 경쟁 대상자에 속하지도 않습니다.
녹슨 창을 들고 전쟁에 임하는 것보다는
새 창을 들고 새로운 적들을 상대하는 편이 낫다.
매매가 맞냐?
신규가 맞냐?
질문이 잘못 되었습니다.
창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창업은 확률 싸움입니다. 성공할 확률이 높은 쪽을 선택하시는 게 정답입니다.
만약 다음의 경우라면, 신규 창업보다는 스크린골프매매를 우선 고려하시는 걸 권유 드립니다.
1. 나는 딱 여기 지역(상권)에서만 스크린골프 창업을 하고 싶다.
2. 하지만 내가 선정한 지역에 스크린골프 3사 브랜드 모두 출점이 불가하다.
3. 신규 창업은 불안해서 차라리 안 하느니만 못하다.
위 3가지 경우 중 하나라도 '그 정도까지는 아닌데...'라는 마음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저는 신규 창업도 함께 검토하시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시고 스크린골프 창업지원센터장인 저에게 상담을 받아보고 싶은 분이라면 아래 번호로 연락 주셔도 괜찮습니다.
그렇다면, 스크린골프매매는 왜? 위와 같은 내용을 반드시 검토해야 할까요?
그 정답은 바로, 스크린골프 자체가 시설업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시설업은 일반적으로 오락스포츠와 서비스 업종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시설업?
영업을 위하여 인테리어 및 영업에 필요한 기계·기구 등을 설치하고, 설치한 시설들이 잘 사용 및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만 하면 되는 업종
오락스포츠 업종
스크린골프장, 골프연습장, 당구장, 요가/필라테스, 헬스장, 노래연습장, PC방, 만화방, 실내테니스장 등등
서비스 업종
키즈카페, 스터디카페, 독서실, 미용실, 빨래방, 네일아트, 세차장 등등
비단 스크린골프매매만 관련된 내용은 아닙니다. 모두가 시설업에 해당하는 업종으로 같은 고민을 하실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예시처럼,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대표님께서도 업종만 달리하여 생각해 보십시오.
당구장 옆에 최신식 당구장이 생겼다면? 그래도 지금 그 당구장을 이용하시겠습니까?
헬스장 옆에 다른 프랜차이즈 헬스장이 생겼다면요?
내 아이가 늘 다니던 키즈카페 옆에 유명 키즈카페가 생겼습니다. 스터디카페는 어떻고요?
그렇습니다. 시설업은 충성고객을 확보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모든 업종이 다 위의 사례에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점
1. 충성고객 확보 어려움
▶ 이용 고객 대부분이 언제든 이탈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단골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이벤트, 주기적인 프로그램(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2. 유지 보수 비용 발생
▶ A/S 수리,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비용 등 추가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정기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함
시설업의 장점은 없나요?
장점
1. 높은 수익률
▶ 외식업의 경우 재료비가 약 40~50%를 차지합니다. 그 외 임대료, 인건비, 기타 소모비용을 제하면 실제 수익률은 대략 15~20% 정도입니다. 하지만 시설업은 재료비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거나, 있어도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40% 정도로 요식업과 차이가 많이 납니다.
2. 인건비 절감
▶ 시설업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인건비 절감이 가장 주된 장점 중 하나일 텐데요. 시설에 대한 제공을 하다보니 비교적 인건비가 적게 들어 수익률이 좋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크린골프매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장단점, 해결책 등을 말씀드렸는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부분 외에도 상권에 따라, 예비창업자 성향에 따라 보다 나은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세부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선택하시기 전에 스크린골프 창업지원센터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저에게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스크린골프 창업을 준비하시는 대표님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제가 대표님 한 분 한 분께 가장 최고의 이익이 될 해결책을 반드시 찾아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크린골프센터장이였습니다.
스크린골프 창업지원센터 - 이근우 센터장 |
*대표 번호 : 010-4866-53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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